Ce diaporama a bien été signalé.
Le téléchargement de votre SlideShare est en cours. ×

왜곤휠 래그러그 직조법

Publicité
Publicité
Publicité
Publicité
Publicité
Publicité
Publicité
Publicité
Publicité
Publicité
Publicité
Publicité
Prochain SlideShare
그물 만드는 법
그물 만드는 법
Chargement dans…3
×

Consultez-les par la suite

1 sur 12 Publicité
Publicité

Plus De Contenu Connexe

Les utilisateurs ont également aimé (19)

Plus par Seongwon Kim (20)

Publicité

Plus récents (20)

왜곤휠 래그러그 직조법

  1. 1. 마차 바퀴 모양 원형 깔개 만들기 Wagon Wheel Rag Rug 김성원(coffeetalk@naver.com)
  2. 2. 중심(Hub)는 바구니 짜기의 바닥직조 기법을 차용한다.
  3. 3. 왜곤 휠 재활용 깔개(rag rug) 직조 첫번째, 원형 직조틀을 준비한다. (자전거 휠, 훌라후프 등) 두번째 : 실 선택 100% 면 또는 면-폴리 합사로 짠 오래된 천이나 옷, 즉 헝겊을 재활용한다. 헝겊을 잘라 4~5cm 폭의 실 을 만든다. 원형 직조틀이 작을수록 실의 폭도 좁게 자른다. 처음 사용하는 날실 7가닥 정도는 원형 틀의 직경보다 20~25cm 더 길게 잘라 준비한다. 날실은 다양한 색상의 실을 사용하되 특히 바퀴살(Spoke) 날실의 색상은 씨실과 대비되어야 한다. 가능하면 모든 실의 자른면을 안으로 접어서 자른 거친면이 드러나지 않도록 준비한다. 기본 직조는 씨실 과 날실을 반복 교차하는 평직이다. 깔개의 크기에 따라 새로운 바퀴살(spoke) 날실을 매 회전마다 추가할 수 있다. 세번째 : 날실- 중심(Hub) 만들기 항상 날실의 갯수는 홀수로 시작해야 한다. 원형 틀을 가로질러 4개의 날실을 놓고 팽팽하게 당긴 상태에 서 각 끝을 묶는다. 틀을 90도 돌린 후 3개의 날실을 앞서 묶어 놓은 4개의 날실과 교차하여 평직으로 중심 (Hub)을 직조한다. 날실의 각 끝은 팽팽하게 틀에 묶는다. 네번째 : 본격 직조 시작 씨실 하나를 3개의 날실 옆에 묶는다. 이 씨실이 첫번째 직조 실이다. 이 실에 핀을 꼽아 표시한다. 돌리다 보면 어디가 시작점인지 헷갈리기 때문이다. 씨실을 중심(Hub) 주위로 돌려가며 날실과 위아래 교차하며 직조한다.
  4. 4. 이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 살짝 당겨서 이 씨실이 대각선처럼 놓이게 한다. 실을 똑 바르게 유지한 상태로 날실과 교차하며 직조한다. 한 바퀴 돌아가며 직조가 끝나면 중심쪽으로 쳐서 촘촘하게 만든다. 즉 느슨하게 직조하지 않으면 원형 직물은 안쪽으로 울게 되거나 바깥이 땡겨지면서 모자가 되어버린다. 무조건 느슨하게 짜야된다. 다섯번 째 : 바퀴살(Spoke) 추가하기 매 바퀴 직조할 때마다 새로운 바퀴살(Spoke) 날실을 추가할 수 있다. 이때 바퀴살 날실은 "V" 형태로 꺽어서 추가한다. 바퀴살 날실을 추가할 때는 날실의 한쪽을 원형 직조틀에 묶 고, 이미 중심부에 둥글게 직조한 씨실을 거쳐 다시 원형 직조틀로 돌아온 후 묶는다. 이때 씨실이 너무 지나치게 당겨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잘못하면 중심부가 휘어지게 된다. 이말을 무시하면 낭패를 본다. 여섯번 째 : 씨실에 새로운 실 추가하기 새로운 씨실을 추가할 때는 바느질하여 연결하거나 매듭으로 묶는 방법이 있다. 바느질로 연 결하는 편이 더 깔끔하다. 일곱번 째 : 마무리 틀에 묶은 날실을 풀 때는 한꺼번에 풀지 말고 한 두개 정도만 풀어서 끝단 마무리를 한다. 절대 한꺼번에 다 풀지 않는다. 참고로 날실은 충분히 여유분을 남겨두어야 틀에 묶거나 수 술을 만들 수 있다. 수술(fringe)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이기에 여기서 생략한다.

×